본문 바로가기

Feature/MAC

Windows 7 에서 MAC _ Lion 공유 폴더 쉽게 이용하기.


Mac 에서 윈도우로의 접근은 smb 명령어를 통해 쉽게 접근이 가능하나,

반대로 윈도우에서 Mac으로의 접근은 이것저것 만져줘야 하는 부분이 있어, 많은 사용자가 난관에 부디치게 됩니다.

그래서.. 이참에 한번 시간을 내어 글을 써봅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외부 환경에서 접속에 대한 부분은 테스트 해보지 못했으며,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동일한 공유기 혹은 허브 사용하는 환경 하에서의 공유 설정 법입니다.

* 맥에서 로그인할때 암호를 설정해 놓지 않으면 더 쉽게 공유가 가능하나(쉽다고 해도 아래 설정은 해주셔야 하며 윈도우에서 맥으로 로그인 할때 아이디랑 패스워드 넣는 과정만 없는것 뿐입니다), 이를 통해 타인도 혹은 무선공유기일경우 외부인도 손쉽게 들어 올수 있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암호를 통한 로그인을 하는게 좋습니다.,

1. Windows Network 세팅.
 - 아래 이미지를 토대로,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고급공유 설정에 들어가서 아래 이미지와 동일하게 세팅해 줍니다.
   이는 Mac -> Windows , Windows -> Mac 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2. 작업 그룹 확인
 - Mac 에서 설정해 줄 부분이 있기때문에, 제어판 -> 시스템 에 들어가서 아래 빨간색으로 칠해진 부분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이는 현재 윈도우 피시가 속해 있는 작업그룹 명입니다. 같은 그룹내에 있어야 공유가 가능합니다.


3. Mac 계정 세팅
  - 사실 이 작업은 게스트 게정으로 접속할때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체크 하는 과정입니다. Mac의 제어판에 보면 User & Group (사용자 & 그룹) 에 가보면 게스트 유저가 있는데 클릭하시고 아래와 같이 체크 합니다.




4. 공유설정
  - 제어판에서 Sharing(공유) 로 들어간 다음, File sharing(파일 공유) 체크하시고, 오른쪽에 Shared Folders 밑 부분에 + 표시를 누른뒤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찾아서 선택해줍니다. 그렇게 하면 그 옆에 Users 항목에 몇가지가 생기는데(저처럼 꼭 4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거기서 권한을 지정해 줍니다. 권한이란 로그인한 사람이 파일을 읽기만 할건지, 읽고쓰고 지우기 까지 할건지 등에 대해 설정하는 부분으로 나 혼자만 쓸경우에는 읽기/쓰기 로, 다른사람과 같이 쓸 경우에는 읽기만 해놓는게 좋습니다. 타인이 실수로 파일을 지울수도 있기 때문이죠.


4. 공유 세부설정
 - User
위에 보면 Options 항목이 보입니다. 이걸 클릭하면 세부설정 창이 뜨는데, 여기서 체크를 해줍니다.
    둘다 체크 하시면 됩니다.
    * 기본 로그인 항목 외에 새로운 계정을 접속하게 할 경우 패스워드를 물어보는데, 이게 라이온의 버그인지 패스워드 오류라고 계속 뜹니다. 그래서 전 기본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5. 네트워크 설정 
 제어판 -> 네트워크에 가서 현재 접속되어 있는 설정을 클릭하고(아이콘 옆에 파란불이 들어와 있습니다,) 오른쪽 밑에 Advanced (한글명칭은 아마도 고급;;; 일듯)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 workgroup 을 아까 위에서 확인한 윈도우에서 접근할 워크그룹과 동일하게 지정해 주고 Netbios Name은 자동으로 뜹니다. 혹시 안뜨면 윈도우로 접속했을때 네트웍 상을 훑어 보면 MacXXXX로 시작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 이름을 그대로 써주면 됩니다.


6. 마무리
 
- 이제 탐색기 창을 키면 네트워크 항목에 맥북 혹은 다른 맥이 잡혀있는게 잘 보이시고 클릭한뒤에 아이디와 패스워드(위 설명대로 하셨다면 맥 로그인할때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넣으면 이렇게 공유된 폴더가 뜨고, 설정에 따라 읽기와 쓰기가 가능해 집니다.


Mac 운영체제가 강력한 Unix 기반으로 만들어져있다보니 아무래도 윈도우보다는 파일 공유 등의 설정이나 권한 설정등이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해킹이 더 힘든 부분이기도 하구요. 불편하다고 투정하지 말고, 이런 불편함 때문에 내 맥이 더 안전하구나~ 라고 생각하면 정신건강에 더 좋을듯 합니다.

즐거운 맥 라이프를 위해.. ~ 힘내세요~ ^^